건강한 라면 이야기? 당뇨, 혈관 등, 라면 종류, 끓이는 방법
라면은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현대인의 기호 식품입니다. 우리나라 연간 라면 매출액은 5000억이 훌쩍 넘는다고 합니다.
다양한 라면의 종류와 면의 종류를 알아보고, 건강한 라면을 끓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 차
라면의 종류와 면의 종류
라면의 종류는 다양하게 많습니다. 또한 요즘 웰빙으로 다양한 면의 종류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1. 라면의 종류
가. 국물 라면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라면입니다.
나. 볶음/비빔 라면 (국물 없음) - 불닭 볶음면, 짜파게티, 비빔면 등이 대표적입니다.
다. 특별한 스타일의 라면 - 짬뽕라면, 우육면 등이 있습니다.
2. 면의 종류
가. 밀가루 면: 가장 흔한 라면 종류
나. 쌀국수 면: 쌀국수를 활용한 라면
다. 메밀 면: 메밀을 활용한 건강식 라면
라. 두부면 : 두부를 이용한 건강식 라면
마. 해초면 : 해초류를 이용한 건강식 라면
바. 통밀 및 곤약면 : 통밀면과 곤약면 (저 칼로리 및 저 탄수화물 라면)
건강한 라면 및 끓이는 방법
1. 건강한 라면이란?
건강한 라면이란 것은 없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라면의 문제점은 바로 탄수화물, 나트륨, 기름으로 튀겨 나오기 때문입니다.
자! 그렇다면 거꾸로 생각해 보면 위의 탄수화물을 줄이고, 나트륨을 적게, 기름이 아닌 생 라면을 먹으면 되지 않을까?
기름에 튀기지 않는 면, 저염 및 저칼로리 면, 생면, 건강식 면 (메밀, 두부, 해초 등)을 선택하는 것
2. 건강한 라면 끓이는 방법
● 조리법 바꾸기
- 면을 끓인 첫 번째 물은 버리고, 다시 끓여 먹기 (기름과 나트륨을 줄이는 방법)
- 스프 줄이기 - 스프를 절반 또는 그 이하로 먹기 (나트륨을 줄이는 방법)
- 면의 종류를 내 몸에 맞게 고르기 (몸이 아퍼도 땡끼는 라면은 어쩔 수 없죠? ㅠ.ㅠ)
● 건강한 재료 추가하기
- 채소 추가 : 파, 양파, 숙주나물, 당근, 버섯, 청경채 등 비타민과 식이섬유 보충하기
- 단백질 보충 : 달걀, 닭가슴살, 두부, 해산물(새우, 홍합 등) 영향 균형 맞추기
● 저염 및 저칼로리 라면 선택하기
- 저 나트륨 면과 저 탄수화물의 면을 선택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일반 라면의 맛이 아니겠죠.
● 국물 조절하기
- 국물 남기기 : 라면의 국물에는 나트륨과 지장이 많으므로 절반 이하만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 스프 대신 육수 활용 - 스프 대신 멸치, 다시마, 버섯 등을 우려낸 육수를 사용하면 건강에 좋습니다.
나에게 도움이 되고 있나?
저는 당뇨 환자로 라면을 먹으면 죽는 다는 심정으로 가끔 한번씩만 먹고 있습니다. ㅠ.ㅠ;
저는 라면을 끓일 때
1. 면을 끓인 첫 번째 물은 버리고, 다시 끓여 먹습니다.
2. 해초면 등을 다른 풍의 면을 먹기도 합니다.
3. 식초 추가 : 나트륨 감소, 혈당 상승억제, 탄수화물 소화 속도 낮춰줍니다.
4. 다양한 채소를 넣어 먹고, 반드시 달걀 하나를 넣어 먹습니다.